서브배경이미지서브이미지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041-667-6777

진료시간

  • 평일 10:00 ~ 18:00
  • 수토 10:00 ~ 13:00
  • 점심시간 13:00 ~ 14:00
  • ※일요일,공휴일 휴진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단축진료시행합니다.

제목

번들번들한 이마 기름, 어떻게 없앨까?

지성 피부는 피지선에서 기름이 과도하게 생성돼 생기는 흔한 질환이다. 피지는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준다는 장점이 있지만, 너무 과하면 이마가 번들번들해지며 불편할 뿐 아니라 보기 안 좋을 수 있다. 미국 건강 정보 사이트 healthline은 1일 기름진 이마의 원인과 해결법에 대해서 설명했다.

피부 고민하는 여성

기름진 이마의 원인은?
1. 유전: 가족 중에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다면, 본인 또한 지성 피부를 가질 가능성이 높다.
2. 나이: 10대와 같은 젊은 사람은 특히 이마, 코, 볼 주변에 더 기름진 피부를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나이가 들수록 피지샘 활동이 감소하면서 지성 피부를 완화하기도 한다.
3. 호르몬: 호르몬의 변화와 안드로겐의 증가는 이마에 기름기를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일부 여성은 월경과 배란기에 피부가 더 기름질 수 있다. 남성이 여성보다 지성 피부일 가능성이 더 클 수도 있다.
4. 환경: 따뜻한 지역에서 살면 높은 온도와 습도로 인해 피부가 더 기름질 수 있다.
5. 모공 확장: 나이, 여드름, 호르몬 변화 등으로 인해 모공이 커질 수 있다.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은 과도한 피지 생성으로 모공의 벽을 더 늘릴 수 있다.
6. 잘못된 스킨케어 제품 사용: 피부 타입에 맞는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보통 건조한 피부는 수분을 빠르게 잃기 때문에 크림 기반의 제품이 더 필요하다. 반면 지성 피부는 기름기를 제거할 수 있는 제품이 필요하다.
7. 무보습: 지성 피부에 수분을 더하는 것이 안 좋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보습제를 바르지 않으면 피부를 더 기름지게 만든다. 얼굴을 씻을 때 피부의 수분도 일부 씻어내는데, 이때 피지샘이 건조함을 보충하기 위해 더 많은 기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따라서 세안 후 기름기가 없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을 추천한다. 수렴제 등의 알코올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과다하게 사용해도 피부를 더 기름지게 만든다.
8. 머리카락: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으면 두피와 머리카락도 지성일 가능성이 있다. 머리카락의 기름뿐 아니라 헤어 제품의 기름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앞머리가 있으면 이마가 기름질 확률이 더 높을 수 있다.

기름진 이마의 해결법은?
기름진 이마는 의약품뿐 아니라 생활 습관과 피부관리의 변화로 치료할 수 있다. 살리실산 토너나 수렴제 혹은 과산화 벤조일 크림은 여드름을 치료하고 피부 세포 이전을 도울 수 있으며 과도한 피지를 건조시킬 수 있다. 이는 보습제를 바르기 직전에 바르면 된다. 1일 1회로 시작해 필요한 경우 1일 2회로 점차 늘리는 것이 좋다.

기름진 이마의 예방법은?
1. 하루에 두 번 이상 세수하지 않기: 너무 자주 씻으면 지성 피부를 악화시킬 수 있다. 피지샘이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더 많은 기름을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2. 일주일에 두 번 각질 제거하기: 각질 제거는 피부의 가장 위층에 있는 과도한 각질 세포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준다. 각질 제거는 여드름, 모공 확대 등의 자극을 줄 수 있어 주 2회 이상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세안 후 보습하기: 클렌징할 때마다 피부의 수분을 잠그는 것이 필수다. 이는 피지샘이 과도하게 활동하는 것을 방지한다. 지성 피부 전용 보습제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4. 매주 숯 혹은 머드 마스크 팩하기: 숯 혹은 머드 마스크는 모공 막힘을 부드럽게 할 뿐 아니라 과도한 기름을 건조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5. 화장품 제대로 사용하기: 유분이 없는 화장품을 사용해야 하며 매일 밤 꼼꼼하게 화장을 지워야 한다.
6. 수분 유지하기: 물을 많이 마시고 과일과 채소를 먹으면 피지샘이 막히는 데 도움이 된다.
7. 기름종이 사용하기: 기름종이를 사용해 보습제나 메이크업을 방해하지 않게 기름을 흡수한다.
8. 매일 자외선 차단제 바르기: 자외선 차단제는 주름, 피부암 등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데 필수며 유분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건강이 궁금할 땐, 하이닥 (www.hidoc.co.kr)